(주)타보스

 

 

 

❚ 주요 특징 안내

 

 

◇ 모델 시리즈명의 LM, LH 등급 성능 (충전성능, 방전성능) 및 가격 순위  :  LH  >  LM
  * 주기 : LM = Lithium Ion Medium rate / LH = Lithium Ion High rate

  * 타보스 설계 및 생산 / 한국산 / LG화학 리튬이온전지셀(18650) 
  * 별도 주문 시 동일 성능의 삼성SDI (18650)셀로 제작 가능합니다.


◇ 비표준 모델 (전압/용량) 대응은 주문 수량 (MOQ)에 따라 결정됩니다.


◇ 하기 인증 중 UN표시는 UN38.3 인증을 의미하며, 해외 운송시는 본 인증이 필수적으로 필요함. 
UN38.3 인증 시험 내용은 총 8개 항목 (저기압안전성, 열충격시험, 진동시험, 충격시험(배터리팩), 합선시험, 충격시험(배터리셀), 과충전시험, 강제방전시험 ) 입니다.


◇ 표기된 CE, UN인증 제품에 대하여 인증서가 필요하면 당사에 요청하십시오.


◇ 화재 발생 시 피해 최소화 목적으로 배터리팩에는 나노소화패드가 장착됩니다.
  * 공칭 50V 제품은 2020.11월 생산분부터 적용중입니다.
  * 공칭 25V 제품은 2021.03월 생산분부터 적용됩니다.


◇ 전압이 높은 배터리 - 50V(48V)를 적용하면,전류(전선 굵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 리튬배터리 선정 방법 → 사양서 마지막 부록 참조. or 하단 도움 자료들을 활용하세요.


◇ 배터리 수명 및 안전 관리를 위해서 충전 최적화가 중요합니다. 타보스 충전기 사용을 권장드립니다.


◇ 표기된 용량(Wh, Ah)은 최대값이며, 충방전 조건에 따라 80% - 90% 정도가 실사용 영역입니다.

    [사용 권장 전압: 25V (23V ~ 29V) , 50V (46V ~ 58V) 이며, 이 범위 내에서

     충전 횟수는 수명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과방전/과충전 노출 주의]

 

 

 

 

❚ 제품 라인업 

 

> 세부 사항은 아래의 "더보기"를 클릭해주세요.

> 해외수출 및 해외로 운송시 UN38.3(이하UN)인증품을 선택하십시오. UN인증 없으면 선적이 거부됩니다.

 

 

1)  25V 표준형  ( LM-25V / 17AH , 35AH , 50AH , 70AH, 100AH, 140AH ) / 0.75C 충전 가능  

더보기
색인
코드
모델
(Vdc / AH)
기구형번
(도면코드)
최대
무게
(Kg)
인증
현황
최대
방전
전류
(A)
최대
충전
전류
(A)
통신
지원
비고
25V-
17AH
LM-MOTOR-25V-17AH-(기구형번)

(440Wh)
CV190 3.3 CE 34 13    
CVCOM230  
CH190    
CHCOM230  
25V-
35AH
LM-MOTOR-25V-35AH-(기구형번)

(880Wh)
CV330 5.5 CE
UN
70 26    
CVCOM370  
CH330    
CHCOM370  
25V-
50AH
LM-MOTOR-25V-52AH-(기구형번)

(1,320Wh)
CV470 7.5 CE
UN
90 39    
CVCOM510  
CH470    
CHCOM510  
25V-
70AH

LM-MOTOR-25V-70AH-(기구형번)

(1,760Wh)
W2L300 10.5   70 35    
W2   90 52    
W2COM    
X2 CE
UN
   
X2COM  
25V-
100AH
LM-MOTOR-25V-104AH-(기구형번)

(2,650Wh)
W3 15.5   90  90     
W3COM    
X3 CE
UN
   
X3COM  
25V-
140AH
LM-MOTOR-25V-139AH-(기구형번)

(3,530Wh)
X4  20.5 CE
UN
90 70    
X4COM  

 

 

 

2)  25V 고속충전형  ( LH-25V / 60AH )  /  1.2C 충전 가능

더보기
색인
코드
모델
(Vdc / AH)
기구형번
(도면코드)
최대
무게
(Kg)
인증
현황
최대
방전
전류
(A)
최대
충전
전류
(A)
통신
지원
비고
25V-
60AH
LH-MOTOR-25V-60AH-(기구형번)

(1,510Wh)
X2 10.5 CE
UN
90 70    
X2COM

 

 

 

3)  50V 표준형   ( LM-50V / 17AH , 35AH , 50AH , 70AH )  /  0.75C 충전 가능

더보기
색인
코드
모델
(Vdc / AH)
기구형번
(도면코드)
최대
무게
(Kg)
인증
현황
최대
방전
전류
(A)
최대
충전
전류
(A)
통신
지원
비고
50V-
17AH
LM-MOTOR-50V-17AH-(기구형번)

(880Wh)
CV330 5.5   34 13    
CVCOM370    
CH330      
CHCOM370    
50V-
35AH
LM-MOTOR-50V-35AH-(기구형번)

(1,760Wh)
W2 10.5   70 26    
W2COM    
X2 CE
UN
   
X2COM  
50V-
50AH
LM-MOTOR-50V-52AH-(기구형번)

(2,650Wh)
W3 15.5   90 39    
W3COM    
X3 CE
UN
   
X3COM  
50V-
70AH
LM-MOTOR-50V-70AH-(기구형번)

(3,650Wh)
X4 20.5 CE
UN
90 53    
X4COM  

 

 

 

4)  50V 고속충전형  ( LH-50V / 30AH , 45AH , 60AH )  /  1.2C 충전 가능

더보기
색인
코드
모델
(Vdc / AH)
기구형번
(도면코드)
최대
무게
(Kg)
인증
현황
최대
방전
전류
(A)
최대
충전
전류
(A)
통신
지원
비고
50V-
30AH
LH-MOTOR-50V-30AH-(기구형번)

(1,510Wh)
W2 10.5 CE
UN
90 35    
W2COM  
50V-
45AH
LH-MOTOR-50V-45AH-(기구형번)

(2,270Wh)
W3 15.5 55    
W3COM  
50V-
60AH
LH-MOTOR-50V-60AH-(기구형번)

(3,020Wh)
X4 20.5 70    
X4COM  

 

 

 

 

 

❚ 다운로드 : 기술자료 ( 사양서 / 도면 / 인증서 )

> 세부 사항은 아래의 "더보기"를 클릭해주세요.

 

 

- 사양서 (PDF)

 

 

- 도면 (2D)

 

 

- 도면 (3D)

 

 

- 통신규약 (프로토콜, PDF)

 

 

- 배터리 선정 계산 / 전압 강하 계산 / 기타  ( 엑셀, PDF )

더보기

 

       배터리 선정 계산 시트 (엑셀)

[계산시트] AGV 리튬전지,충전기 용량 선정-2020.02.05.xlsx
0.28MB

 

 

       배선자료_전압강하 계산툴 (엑셀)

[계산시트] 전선전압강하 계산.xlsx
0.02MB

                                                                                    > 전선 굵기,길이 등을 전류량에 맞게 고려하여 설계 반영하세요. 

                                                                                    > 전압 강하는 0V (충방전 경로 저항 0옴)가 최적입니다.

 

 

       기타자료

[설계 도움자료] 설계자를 위한 리튬전지의 이해와 충전 기술_2017.04.12.pdf
1.58MB
[해외 운송 안내] UN38.3인증 필수 법규 안내_2020.05.27.pdf
0.15MB
[전압-잔량 비교표] 리튬이온전지 전압-잔량_2020.11.11.pdf
0.25MB

 

 

 

 

 

 

 

❚ 사용시 주의사항 안내 : 병렬 묶음

 

 

[ 배터리 팩간 병렬 결선시 기본 주의 사항 ]

 

> SOC (State of Charge)를 똑같이 맞춰준다. (최소 전압 차 0.7V 내)
> 결선 시 최종 (+)와 최종 (-)는 서로 다른 팩에서 결선하여 충방전 시 밸런스를 최대로 맞춰준다.

> 상기와 같이 결선할 수 없다면, 각 배터리와 부하(충전) 단자대 간 선 길이를 동일하게 맞춰준다.

> 사양은 반드시 동일해야 한다. (전압 범위 최대 오차 0.7Vdc 이내로 맞춰야 함, 용량 AH, 셀 종류)

> SOH(State of health)는 낮은 쪽 기준으로 쉽게 변할 수 있다.

> 전압을 동일하게 맞춰서 묶어도, 내부 저항차에 의해서 충방전 전류가 발생함, 밸런스 1시간 방치 후 사용 권장.

> 새 배터리간 연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발생하는 SOH 변화에 대해서 보증하지 않습니다.

 

 

 

부록 : 충전기 선정시 주의 사항 ( 충전 전류 리플 )

 

> 세부 사항은 아래의 "더보기"를 클릭해주세요.

 

최근 논문에서는 충전기의 충전 전류 리플 및 이 리플에 의해 부가적으로 유기되는 펄스성 노이즈가 리튬전지의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성능을 열화(劣化)시켜 안전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으며, 리튬이온 전지의 양극 및 음극의 코팅 물질 (Ni-Mn-Co-Li 산화물 및 흑연입자)을 파손시켜 수명을 단축시키며 배터리 셀의 특성 불균형을 초래한다는 실증 연구논문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당사가 8여년간 리튬전지 및 충전기 수명관련 데이터 취합을 통해서도 알게되었습니다.( 참고 논문 :  'The effects of high frequency current ripple on electric vehicle battery performance' by 'Kotub Uddin', 'Andrew D. Moore' in UK. )   당사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타사에 비해 충전 전류 리플을 줄인 충전기를 개발하였습니다.  아래는 타보스 충전기 (TC-1500W-25V45A) 와 같은 사양의 타회사 충전기의 충전 전류 리플량을 비교한 데이터입니다. 

 

 

더보기

 

[ 타보스 제품과 타회사 제품의 '충전 전류 리플' 비교 측정 데이터 ]

 

 

 

 

 

 

키워드

AGV 리튬이온전지, AGV 배터리, AGV 리튬전지, 전동차, 무인반송차, 무인대차, 모터 배터리, 모터 리튬이온전지, 전동차 배터리, 로봇 배터리, 물류 배터리, 모터 구동용 리튬배터리, 공장물류, 물류 이송 로봇 배터리, 무인 작업이 가능한 배터리, 모터 전원,